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이 세상의 변화를 이끄는 시대, ‘미래의 집’은 어떤 모습일까? 20년 동안 커뮤니케이션과 미디 어, 테크놀로지 부문에서 경력을 쌓은 세 명의 필자들이 미래의 집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들은 미래의 집이 사물과 인터넷이 연결되거나 연결된 기기들을 통 합하고 관리하며 원격으로 명령할 수 있는 차원 이상이 될 것이라 예측한다. 집 스스로가 사용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기기를 조절해 미리 준비해주는 공간, ‘퓨처홈’이라 표현한 이유다. 이 책에서는 퓨처홈이 인간의 삶에 미칠 영향을 5대 메가 트렌드와 8가지 유형의 사고방식 을 예로 들어 소개한다.
무엇보다 퓨처홈은 끊김 없이 이어지고 최고 수준의 품질로 삶의 질 을 진정으로 높여주는 디지털 서비스를 제대로 구현하는 집이다. 그 중심은 5G다. 5G의 초연결, 초고속, 초저지연이라는 특징에 힘입어 모든 기기와 서비스가 대화를 나누며 데이터를 공유하는 ‘보편적 연 결성’이 현실화될 것이라는 것이 세 명의 저자들의 설명이다.

책은 비단 기술에만 집중하지 않는다.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기술을 접해온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는 물론, 집에서 노후를 보내고자 하는 ‘에이징 인 플레이스’ 욕구가 강해진 고령층을 위한 퓨처홈의 모습도 제시한다. 뿐만 아니라 소셜 미디어, 스마트폰 등으로 인해 집 밖 세 상과의 연결은 쉬워졌지만, 정작 집에서는 각자 스마트폰에 집중하 느라 대화가 줄어든 ‘따로 또 같이’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퓨처홈 은 도움이 되리라 강조한다. 즉, 퓨처홈은 우리의 사회생활을 기술적 으로 바꾸는 것을 넘어, 사회생활을 지원하고 증진함으로써 진정한 집의 의미를 일깨워줄 것이다. 따라서 ‘미래의 집’이 과연 어떤 모습 이며, 인간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또한 이 새로운 시장이 만드는 비즈니스의 기회는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반드시 일독을 권한다.

한국인이 바라본
대만의 지적과 등기제도


지적과 관련된
선진 시스템을 확인하다
류병찬 지음 / 초이스애드 2020년 8월

우리나라 지적 계의 화두는 크 게 두 가지다. 첫 째는 일본이 식 민지로 지배했 던 대만과 한국 의 일본지적제 도 이입 문제이 고 두번 째는 등기제도와 지적제도의 이원 화에 관한 문제다. 이에 대한지적공사 부 사장이었던 류병찬 박사가 2016년 『일본의 지적제도』를 출간한 데 이어, 이번에는 한 국인이 바라본 『대만의 지적과 등기제도』 를 출간했다. 이 두 권의 책들은 명실공히 한국 지적제도의 뿌리를 이루고 있는 일본 과 대만의 지적제도에 대한 역사적 근원과 함께, 현재 진행되고 있는 지적정책들을 그 물로 엮듯 꼼꼼하게 분석한 소중한 자료다. 특히 대만의 지적과 등기제도는 물론, 대만 과 한국의 비교 등에 대한 항목도 있는 만 큼 지적에 관심을 갖고 있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측량과
컴퓨터비전의 기술


기본 이론과
응용력 향상을 한 번에!
김의명 지음 / 구미서관 2020년 9월

사진측량과 컴퓨 터비전이라는 두 가지 분야에서는 공통으로 쓰이는 용어나 개념들이 많다. 문제는 같은 용어나 개념을 서 로 다르게 사용하 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디지털사진측량과 GIS 분야에서 전문성을 쌓아온 남서울대학 교 공간정보공학과 김의명 교수가 정리에 나 섰다. PART 1에서는 사진측량과 컴퓨터비전 의 개요와 기초 수학, 디지털 영상처리, 사진 측량의 원리 등을, PART2에서는 관측값 처 리의 기초, 직접선형변환식, 에피폴라 기하 등을 다루고 있다. 특히 학습 목표를 설정하 고 예제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 양시키는 한편, 단원 정리를 통해 학습 내용 을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나아 가 연습문제를 풀면서 응용력을 향상시키고 이론 및 기술을 프로그램으로 구현할 수 있 도록 한 점이 돋보인다.

비욘드
사피엔스


인공지능,
초지능 인간이 온다
김수형, AI 강국 보고서 팀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11월

성큼 다가온 인공 지능 시대, 전문 가들은 ‘사피엔스 이후 인공지능 사 피엔스가 몰려오 고 있다’고 표현한 다. 인공지능이 세 상의 모든 문화, 경제, 사회, 정치를 움직이고 스스로 문명 의 표준이 되어 비즈니스 생태계를 재편하 며 국가를 혁신하리라는 것이다. 이 책은 초지능 인간인 인공지능이 일으킬 변화를 ‘비욘드 사피엔스(Beyond Sapiens)’로 규 정하고 이들이 초래할 변화 방식을 ‘Deep Change’로 설명한다. 인공지능이 현재 인 류의 문제가 무엇인지 발견하고(Discover), 그 원인을 설명하며(Explain), 극복할 수 있 는 방법을 찾고(Enable), 다가올 새 미래를 예측한다(Predict)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 에서 하이브리드 스쿨, 자율주행차, 언택트 마켓, 디지털 헬스케어, 인공지능 스피커와 변역기 등 메가트렌드를 이끌 인공지능 글 로벌 기업들을 사례들을 살펴보자.